Sound Story/EQ Tunning

3band DRC 튜닝 (TI AMP)

톤King 2024. 2. 5. 20:48

General Tuning Guide for TAS58xx Family_PDF 파일

설명 자료 번역

 

Tuning Suggestions for Attack Rate and Release Rate

공격률과 해제률에 대한 튜닝 제안

 

일반적으로 AGL은 피아노 음악과 같은 빠른 비트의 음악으로 튜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의 주요 목적은 AGL이 작동한 후 출력 음악의 클리핑과 음량 변화를 피하는 것입니다. 공격률을 처음에는 0.2로 설정한 다음, 해제률을 0.00001부터

천천히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더 긴 감쇠 시간은 피아노 음악의 왜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AGL이 작동하고 해제될 때 사이클별로 음량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해결책은 DRC의 해제 시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실제 사례에서는 50ms에서 300ms 범위가 일반적입니다. 더 긴 공격 시간은 임계값을 초과하는 더 많은 입력 오디오가 AGL을 통과하게 하며, 더 짧은 공격 시간은 공격 동작을 더 공격적이고 억제적으로 만듭니다. 이는 음량 손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TI는 빠른 비트의 전체 스케일 음악이 재생될 때 클리핑을 줄이고 음량 손실을 피하기 위해 AGL을 튜닝할 것을 권장합니다. 공격할 때 이득 곡선(GUI의 빨간색 곡선)이 임계값 아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ms에서 10ms 범위가 적절할 것입니다.

 

공격 동작과 관련하여 항상 공격이 부드러운 필터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제 공격 시간은

부드러운 필터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필터의 비선형성 때문에 감쇠 시간처럼 정확하게 계산할 수는 없습니다. GUI를 통해 예상되는 공격 시간을 달성하기 위해 공격률을 천천히 조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AGL을 튜닝을 마친 후,

특정 주파수 영역에서 클리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DRC를 사용하여 클리핑을 제거하고 줄일 수 있습니다.

 

 

 

공격 시간(Attack Time)과 해제 시간(Release Time) 공격 시간은 초기 값의 36.8%까지 진폭이 감소하는 데 필요한

시간으로 정의되며, 해제 시간은 최종 값의 63.2%까지 진폭이 증가하는 데 필요한 시간으로 정의됩니다.

임계값 T와 압축 비율을 기반으로, 피크 감지기에서 얻은 추정 에너지 시간이 임계값을 초과하면, DRC는 오디오 신호를 설정된 레벨로 조정하기 위해 공격합니다. DRC 시간 상수는 압축 또는 확장 중 DRC 이득의 변화와 결정에 대한 전환 시간을 제어합니다. 에너지, 공격 및 해제 시간 상수는 DRC의 민감도 수준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더 짧은 시간 상수는 더 공격적인 DRC 반응을 유도합니다.

 
공격 또는 해제가 활성화될 때, 공격 또는 해제 동작은 다음과 같은 설정으로 감지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공격 시간과 해제 시간 모두 다음 계산을 충족합니다


T_attack_actual = T_attack + T_energy (14)
T_release_actual = T_release + T_energy (15)

여기서 T_attack과 T_release는 GUI에서 설정된 공격 시간 또는 해제 시간이며, T_energy는 알파 필터의 에너지
시간입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에너지 시간이 설정된 후에는 공격 시간과 해제 시간이 그들의 실제 값에 대해
에너지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작은 공격 시간은 DRC가 너무 민감해져서 갑작스럽게 음량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 큰 공격 시간은 클리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 대역에서 Fmin / Fmax를 통한 기술적 분석 외에도, TI는 이 값을 들어보면서 설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마찬가지로, 실제 해제 시간에도 에너지 시간이 포함됩니다.

 
 
기타 매개변수 DRC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7개의 전송 함수 매개변수를 가집니다.
 
• k0
• k1
• k2
• T1
• T2
• OFF1
• OFF2
 
T1 및 T2 매개변수는 입력 레벨에 따른 세 가지 압축 또는 확장 영역의 임계값 또는 경계를 지정합니다.
매개변수 k0, k1, k2는 각각 세 영역의 곡선의 이득 또는 경사를 정의합니다. 매개변수 OFF1 및 OFF2는 각각 임계값 T1과 T2에서 1:1 전송 기능 곡선에 대한 오프셋 이동을 지정합니다.
 
 

DRC 이후의 세 가지 주파수 대역 각각의 믹서 이득은 모두 1로 설정됩니다. 필터가 위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위상 반전 또는 180도 위상 이동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2차 LR 필터에 대한 계수에 음수 부호를 사용하여 위상을 반전시켜야 할 수 있습니다. TAS58xx 시리즈에서는 크로스오버에서 2BQ, 4BQ, 2BQ가 별도로 사용되므로 위상 반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튜닝 후에는 응답이 DRC 플롯의 오른쪽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크로스오버 구성에는 두 개의 탭이 있습니다. 기본 탭에서는 필터 유형과 컷오프 주파수만 결정하면 됩니다. 더 많은 매개변수를 조정해야 한다면 고급 탭으로 이동하세요. DRC 구성의 유연성으로 인해 많은 특정 기능을 구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로스오버

3 밴드 DRC는 그림 32에 표시된 대로 Low, Mid 및 High로 세 개의 필터로 나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F1과 F2에 의해 저음, 중음 및 고음을 위한 4차 필터가 제공됩니다. 때로는 3 밴드 DRC만 사용하는 것이 3 밴드 DRC와 AGL을 함께 사용하는 것보다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요 고려 사항 중 하나는 AGL이 꺼진 경우 DRC가 트리거되면 두 크로스오버의 접합 부분에 부풀림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AGL은 전체 주파수 대역의 평평함을 효과적으로 보장할 수 있습니다.

 

3 밴드 DRC를 조정하는 제안사항 AGL을 설정한 후, Figure 33과 같이 1 밴드 (중음대역) DRC를 튜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Figure 34를 기반으로 에너지 타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_attack ≥ (23)1 / f_min      (16)

중음대역의 Fc1이 300 Hz인 경우, T_attack > 7~10 ms입니다. 먼저 급격한 음량 변화를 피하기 위해 7 ms로 설정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0.5 ms의 공격 시간을 조정하는 동안 300 ms의 릴리스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고 클리핑이 감소할 때까지 공격 시간을 조정하십시오. 공격 시간을 설정한 후에는 음량이 만족스러울 때까지 릴리스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베이스가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DRC의 저음대역을 활성화하여 Figure 34와 같이 추가 베이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에너지 타임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공격 및 릴리스 시간을 50 ms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공격 시간을 줄여서 추가 베이스를 얻거나, 공격 시간을 늘려 베이스와 음성을 균형있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3 밴드 DRC를 활성화하여 원하는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역 2의 임계값은 저음대역과 동일한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청취할 때 시간 상수의 기본값을

사용하십시오. 그것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릴리스 시간을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공격 시간을 조정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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